이사 준비 체크리스트 30일전부터 꼭 해야할일(주의사항)

이사하기 좋은 이사철이 찾아왔습니다. 보통 이사는 4월부터 7월까지 많이 합니다. 요즘은 이삿짐센터가 워낙 잘돼있어 말하지않아도 알아서 잘 해주기도하지만 본인이 미리 준비해야하는것도 있기때문에 아래 이사 준비 체크리스트 확인을 참고하시어 손해보는 일이 없으시길 바랍니다.

미환급금 조회 및 신청하기

이사 준비 체크리스트

먼저 이사를 하기로 마음먹었다면 이삿짐센터를 찾는것부터 시작하실겁니다. 보통 손없는 날이나 휴일에 이사 날짜를 선호하는데 이 날과 월말을 피하면 이사비용을 조금이나마 절감하실 수 있습니다.

포장 이사 평균 비용 확인하기 >

이사 준비 리스트 30일전

1.이삿짐센터 알아보기(이사 비교 견적)

요즘은 보통 포장이사업체를 많이 알아보시는데 업체에 따라서 제공하는 서비스와 가격이 천차만별입니다. 그래서 포장이사 업체를 선택할 때에는 최소 2~3곳 이상 이사 업체 견적을 비교해보는것이 중요합니다.

이사 견적 비교 어플 추천 >

이사 견적 비교를 통해 업체를 선정했다면 그 다음으로 손해배상 규정 여부를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사다리차 비용이나 에어컨 설치비용 등 부대서비스 포함 여부 및 추가 비용은 없는지 꼼꼼하게 확인한 뒤 서면계약 등의 계약서 작성을 받아두시길 바랍니다.

2. 이사 체크 리스트 – 대형폐기물 및 폐가전 처리

이사 할 때 체크리스트로 집안에 버릴 물건이나 가구가 없는지 미리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폐가전 제품은 방문수거 신청을 통해 무료로 처리할 수있으므로 미리 자신이 버릴 물건을 파악하여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료 폐가전 수거 신청방법

3. 이사 준비 체크리스트 – 인터넷, TV, 에어컨 이전신청

이사 시 체크리스트에 꼭 빼먹지 말아야할것이 이전신청입니다.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통신사에 전화하거나 어플을 통해 인터넷 이전 신청을 해야 이사 당일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미리 예약하지 않으면 원하는 날짜에 신청할 수 없을 수도 있으므로 미리 이사 체크하시는것이 좋습니다.

4. 이사할 집 점검하기

자신이 이사할 집의 상태를 점검하고 하자 발견 시(누수, 창문, 새시, 냉/난방, 벽지등) 하자 보수를 집주인에게 신청하거나 미리 사진 찍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삿짐 체크 리스트 2주전

1.필요한 물건, 물품 확인

이사 준비 체크 리스트 2주전에는 버려야 할 물건들이나 이사 할 때 가져가지 않을 물품 확인이 필요합니다. 또한 본인이 별도로 챙겨서 포장해야 할 물품들을 미리 포장하여둡니다.

2. 집 배치도 구상 및 작성

이사 하는 날에 가구를 어디에 배치할지 안내해야하기때문에 사전에 집 배치도를 구상해보는것이 필요합니다. 미리 가구 치수와 방 치수를 재보고 구상해보는것이 좋습니다.

이사 체크 7일전

1. 신용카드, 우편물 등 주소 변경하기

이사, 이직으로 인한 은행, 카드, 보험등 번거로운 주소변경은 주소변경 원클릭 서비스(http://www.ktmoving.com/)에서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 우편물 주거이전 서비스 신청

우편물 주거이전 서비스는 전입신고로 주소지가 변경된 경우 이전 주소지가 기재된 우편물을 새로운 주소지로 배달하는 우편물 전송서비스입니다.

해당 서비스는 아래 주소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3. 공과금정산

수도, 전기, 가스, 전화, TV등의 각종 공과금 정산을 준비합니다.

이사 전날 체크 해야 할것

1.냉장고 정리

냉장고에서 버릴음식이나 보관에 유의해야하는 음식을 정리합니다.

2. 귀중품 보관하기

별도로 챙겨서 포장해야 할 물품, 분실하기 쉬운 귀중품, 현금 및 고가품들은 사전에 따로 보관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이사 당일 이사 체크 리스트

1.전기, 가스, 수도 등 관리비 정산

2. 디지털 도어락 비밀번호 바꾸기

3. 전입신고 및 확정일자 받기

이사를 하고 난 뒤 되도록이면 당일에 전입신고와 확정일자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신분증과 임대차 계약서를 가지고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전입신고와 확정일자를 발급받으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인터넷 민원 24(전입신고)와 대법원 인터넷 등기소(확정일자)에서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전입신고 하는 방법

입주청소 업체 견적 비교 확인

4.주차증 발급

5. 이삿짐확인 및 정리

이삿짐을 옮기기 전에 미리 가구, 가전제품 등을 미리 촬영해두시는것이 좋습니다. 청소업체에서 짐을 다 정리하고 난 이후 파손된 물품은 없는지 차에서 두고 내린 물건은 없는지 확인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이전 집 상태도 확인해 두시길 바랍니다. 장판 긁힘이나 빠트린 물건은 없는지 마지막 점검을 꼭 해두시길 바랍니다.

아래에서 이사 준비 체크리스트 프린트를 통해 다시 한번 더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이사 체크 리스트 작성시 주의사항

1. 이사업체와의 계약서를 반드시 작성하고 각 1부씩 보관하기

이사 당일에 어떤일이 발생할지 모릅니다. 그렇기때문에 계약서를 꼼꼼하게 작성해두면 계약조건 변경이나 계약 불이행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분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2. 이사업체의 피해 보상 이행보증금 또는 보증보험 가입 여부 확인하기

많은 이사 전문 업체들은 이사 중에 혹시라도 발생할 수 있는 파손 또는 분실에 대한 책임에 대해 미리 보증보험에 가입되어있습니다. 하지만 몇몇 업체의 경우 보증보험이나 피해 보상 이행보증금없이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반드시 이사업체를 선택할 때 이 부분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3. 귀중품은 반드시 본인이 보관할것

이사 중 제일 곤란한 일이 귀중품등의 파손일것입니다. 이러한 일로 분쟁이 일어나는것을 막기 위해 애초에 값비싼 귀중품을 미리 본인이 챙겨놓거나 미리 파손 여부와 상태를 이사업체와 확인하고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이사 작업 전에 물품의 상태를 함께 확인하기

이사 전에 사진을 미리 찍어두고 파손 및 훼손된 물품을 미리 확인, 쉽게 깨지거나 파손될 우려가 있는 물품은 따로 이사 업체에 당부해놓도록 하는것이 좋습니다.

5. 작업 중 문제가 발생하면 그 즉시 현장 책임자와 확인할것

이사 도중에 문제가 발생했지만 늦춰질까봐 나중에 이 사실을 말하는 경우가 있을겁니다. 그러나 문제 발생 즉시 말하지 않으면 시치미를 떼거나 기억을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반드시 문제가 발생할때에는 바로 말하고 조치를 취하시길 바랍니다.

이사준비체크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