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 환급금 조회 및 수령 신청 방법

이 글은 국세 환급금 조회 및 수령 신청 방법에 대한 안내입니다. 국세환급금은 원천징수, 중간예납 등 납세자가 납부한 세액이 납부해야 할 세액보다 많은 경우 발생합니다. 건강보험료나 환급신고, 근로/자녀장려금, 부가가치세, 종합소득세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렇게 발생한 국세환급금을 납세자가 받아 가지 않을 때 미수령환급금이 발생하게되는데 보통 우편으로 알려줍니다. 그러나 주소이전 등으로 납세자가 국세환급금통지서를 받지 못해 환급금 발생 사실을 알지 못하거나 통지서를 받고도 환급금을 수령하지 않아 미수령 환급금이 쌓이게 됩니다.

이렇게 쌓인 국세환급은 홈택스 웹사이트, 손택스(홈택스 앱), 정부24에서 조회할 수 있으며 아래 방법을 참고하여 찾아가시길 바랍니다.

국세환급금 조회 및 수령 방법

국세 환급금 조회 방법

손택스, 홈택스, 정부24, 삼쩜삼 등에서 국세환급금 조회 확인이 가능합니다.

1.손택스에서 국세환급금 조회

스마트폰에서 손택스 앱을 설치하여 간편하게 조회 할 수 있습니다.

손택스 안드로이드 앱

손택스 아이폰 앱

  1. 손택스 어플 설치
  2. 카카오톡/공동인증서/공인인증서 로그인
  3. 환급금 조회 클릭
  4. 손택스 국세환급금 조회 결과 확인

2.홈택스에서 환급금 조회

PC에서 홈택스 홈페이지에 들어가 환급금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1. 홈택스 홈페이지 접속
  2. 조회/발급 > 기타조회/발급 > 국세 환급금 찾기 클릭
  3. 주민등록번호 또는 사업자등록번호 입력
  4. 조회하기 클릭
  5. 홈택스 국세환급금 조회 결과 확인

3.정부24에서 환급금 조회

국세환급금은 정부24 홈페이지에서도 간편하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1. 정부24 홈페이지 접속
  2. 서비스 > 행정정보공동이용(e하나로민원) 클릭
  3. 화면 왼쪽 ‘e하나로민원 안내’에서 ‘미환급금찾기’ 클릭
  4. 서비스 이용절차를 확인하고 ‘미환급금 찾기’ 클릭
  5. 환급금 통합조회
  6. 결과 확인

4.삼쩜삼에서 국세환급금 조회

삼쩜삼은 최근 5년까지의 세금 환금금을 조회 할 수 있는 온라인 서비스 입니다. 1,000원의 수수료만 내면 환급서비스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1. 삼쩜삼 홈페이지 접속
  2. 휴대폰 번호 입력 “환급액 조회하기”
  3. 이름, 휴대폰 번호, 주민등록번호 “입력”
  4. 약관동의
  5. 카카오톡 인증하기

국세 환급금 수령 방법

국세환급금 조회 후 미수령 환급금이 있으면 세무서에 직접방문없이 손택스 앱을 통해 비대면으로 간편하게 국세 환급금 수령 받으실 수 있습니다.

홈택스홈택스 > 신청 제출 > 주요 세무서류 신청 > 환급계좌 개설(변경) 신고
손택스손택스 > 신고 신청 > 계좌개설관리 > 환급계좌 개설(변경) 신고
현금수령 방법국세환급금통지서, 신분증을 지참하고 가까운 우체국에 방문하여 현금으로 수령.
국세환급금통지서는 전국 어느 세무서에서나 재발급 가능(국세환급금 안내문 아님)
우편, 팩스국세청 누리집 > 국세정보 > 세무서식 > 계좌개설(변경) 신고서 검색 > 환급 계좌개설(변경) 신고서에 본인 계좌를 기재해 관할 세무서로 우편 또는 팩스 첨부

1.홈택스에서 국세환급금 신청 및 수령 방법

홈택스에 접속 후 신청 및 제출, 주요 세무 서류 신청, 환급계좌 개설(변경)신고 순서대로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2.손택스에서 국세환급금 신청 및 수령 방법

손택스에 접속, 신고 신청, 계좌개설관리, 환급계좌 개설(변경)신고 순서대로 진행하면 간단하게 국세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3.현금으로 수령 방법

국세환금금 통지서 발급 후, 신분증을 가지고 가까운 우체국에 가시면 현금으로 국세 환급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국세환급금 통지서는 가까운 세무서에서 발급 또는 재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4.우편 및 팩스로 신청, 수령 방법

국세청 누리집, 국세 정보, 세무서식으로 들어가 검색창에 ‘계좌개설(변경)신고서’를 검색하고 본인 계좌를 환급 계좌개설(변경)신고서에 입력하여 담당 세무서로 팩스나 우편으로 첨부하여 전송하면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국세청 누리집 홈페이지

하지만 1년이 경과한 미수령 환급금은 세무서에서 환급금을 재결정한 이후에 수령하실 수 있으며 국세 환급을 계좌로 지급받기 위해서는 홈택스에 환급계좌를 개설(변경) 한 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국세 환급 스미싱 문자 구별법

실제로 환급금 대상자라는 스미싱 문자를 유포하는 사례가 있습니다만 국세청은 개별 납세자의 연말정산 환급금, 부가가치세, 종합소득세 환급금 등을 찾아가라는 문자메시지를 절대로 보내지 않는다고합니다. 다만 제때 찾아가지 않은 미수령 환급금에 대한 안내는 모바일(문자, 카카오톡 메시지)로 발송하고 있다고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국세청에서 보내는 안내 메시지와 스미싱(스팸) 문자에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국세청 안내 메시지에는 반드시 보낸 담당자의 이름과 전화번호가 명시되어 있고 세무업무는 반드시 홈택스나 손택스를 거쳐야하기때문에 이 사실을 잊지 마시고 스미싱이나 사기 전화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